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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일배움캠프 8일차 TIL - 뒤끝 베이스 알아보기
    Unity/오늘 알아낸 것 2023. 8. 15. 21:07

    뒤끝에는 4가지 서비스가 있다

     

    이 중 가장 첫번째인 뒤끝베이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일단 소개문만 봐선 잘모르겠다

     

    다행히 문서에 뒤끝베이스 소개 문서가 있었다

    뒤끝 콘솔에서 프로젝트를 만든 후 유니티 패키지를 풀고 키를 적용 시켜봤다

     

    아래 5가지 기능을 제외하고 전부 포함되어있다고 한다

     

    키를 넣었는데도 초기화 에러가 떴다

    코드를 한번 까보자

     

    Backend.MultiSettings (에디터 상단에 Backend 탭 안에 있는것 같다) 에서 프로젝트를 이름으로 찾아서 가져오는 기능인거같다

    근데 해당 이름을 가진 프로젝트가 없어서 null이 뜨는것같다 MultiSetting로 가보자

     

    첫번째 Multi Project에 들어가면

     

    프로젝트 데이터를 추가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름과 ID, Key를 넣고 추가했다

     

    그 후에 추가한 데이터 이름으로 찾게했다

    이런건 저렇게 하드코딩 하면 안좋을거같은데 하여튼 넘어가자

     

    잘된다

     

    왼쪽 상단에서 test라는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해봤다

     

    뒤끝 콘솔 -> 뒤끝베이스 -> 유저 관리 -> 캐릭터로 이동하니 방금 회원가입한 정보를 볼수있었다

    로그인 코드를 볼 시간이다

     

    서버와 통신을 하기 위해 비동기 메서드로 되어있었다

    Backend 클래스의 CustomLogin 메서드를 호출하고 결과를 받고 결과에 따른 처리를 하는것같다

    여기서 Backend 클래스는 뒤끝베이스 SDK에 들어있는 그 녀석으로 구현부를 확인하는건 하지 않아도 될것같다

     

    처음 로그인에서 성공하면 유저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끝나지만

    실패 (캐릭터 정보가 없으면) 회원 가입을 하고 끝내는거 같다

    그래서 아까 test 적고 로그인 누르니까 회원가입이 되는거였구나

     

    로그인이랑 회원가입을 따로 분리하고 싶다면 코드 위랑 아래를 잘라서 쓰면 될거같다

     

    맨 위에 있는 게임 운영 관리 -> 공지사항 리스트 조회를 확인해봤다

    아무것도 설정한게 없으니 없다고 뜬다

     

    뒤끝 콘솔로 가서 공지사항을 추가해보자

    뒤끝베이스 -> 공지사항에 있다

     

     

    왼쪽 상단에 작게 공지 사항 추가 버튼을 누르면 공지 사항을 등록 할 수 있다

    이미지랑 버튼도 넣을수있게 되어있다

    버튼은 아직 잘모르겠고 이미지 정도만 추가해보자

     

    방금 작성한 공지사항이 보인다

    이미지는 imageKey라는 것으로 오는것같다 이걸 화면에 띄울려면 기능을 추가해야되는 것 같다

    튜토리얼 패키지엔 안되있음

     

    그 외에 이벤트 기능도 있다

    이건 공지사항이랑 다르게 기간을 설정할수있고 이미지를 두개 받는다

     

    게임 운영 조회

    일대일 문의창 열기 (이건 패키지에서 제외된 기능이라고하니 넘어가자) 가 있는데

    대부분 서버에 요청하고 받은 데이터를 가지고 뭔갈 하는것같다

    이제 구조를 한번 보자

     

    UI는

    MainFunction

    SubFunction

    Result

    3개로 나눠져있다

     

    일단 시작하면 UIManager에서 UI요소들을 초기화한다

     

    MainFunction 초기화단에선

    UI 기능 클래스들을 초기화하여 리스트에 담아둔다

     

    SubFunction에선 버튼 객체를 새로 만들고 델리게이트를 연결하는거 같다

     

    MainFunction에서 초기화한 UI 클래스들을 OperationGroup 클래스에서 ShowResultData 메서드 (BaseGroup 클래스)

    를 호출하여 StringBuilder로 받은 서버의 데이터 (json)을 string으로 append하여

     

    ResultUI에 달려있는 UI_ResultUI 클래스에 OpenResultUI() 메서드를 통해서 화면에 출력한다

     

    대략 이런 구조로 되어있는것 같다

    UI가 클래스를 받아놓은 리스트에 인덱스로 접근해서 동작을 하도록 구조가 되어있는것같다

    UI에 뭔가 추가하면 Main/SubFunction이라는 클래스를 통해서 새로운 버튼 객체를 동적으로 추가하도록 되어있다

    다른 사람 UI 구조는 잘본적이 없는데 참고 할만한것같다 오늘도 경험치가 늘었다

     

    나머지 기능들도 서버에 요청하고 기다리고 받은 json을 파싱해서 UI에 띄우는 구조랑 다르지 않은것같다

    내일은 뒤끝챗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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